1. 정의
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. 연령과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, 전 세계에 걸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.
2. 증상
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략 24~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칩니다. 그 후에 갑자기 오심, 구토, 설사의 증상이 48~72시간 지속되다가 빠르게 회복됩니다. 성인에게서는 설사가 흔하고 소아에게서는 구토가 흔합니다. 발열, 두통, 오한 및 근유통과 같은 신체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. 절반의 환자에게서 발열이 나타납니다. 하루에 물처럼 묽은 설사가 4~8회가량 발생합니다.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.
3. 원인
노로 바이러스는 칼리시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크기는 27~40nm의 정이십면체 모양입니다. 60도에 30분간 가열해도 감염력이 유지되며, 일반 수돗물 염소 농도에서도 활성화될 정도로 저항성이 강합니다.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토사물을 통해서 음식이나 마시는 물이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으며, 감염된 사람이 만진 물건의 표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.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. 증상이 나타날 때 전염성이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~2주 동안 전염성이 유지됩니다.
4. 진단
검사를 통해서 노로 바이러스를 확인해야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이라고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.
5. 검사
환자의 토사물이나 분변 등의 검체를 통해 노로바이러스에 특이적인 중합효소연쇄반응(PCR)을 시행하여 바이러스 핵산을 검출, 또는 효소면역법(ELISA)으로 바이러스 유사입자를 검출해서 확인합니다. 전자현미경이나 면역전자현미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.
6. 치료
-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 회복되며 항생제 치료는 하지 않습니다.
- 탈수를 교정해 주기 위해여 수분을 공급해 주는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. 이온 음료나 스포츠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으며,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.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로 수액을 공급해 주며, 경도에서 중등도의 탈수인 경우에는 경구로 수액을 공급하여 탈수와 전해질을 교정해 줍니다.
7. 예방
- 손을 자주 씻습니다. 특히 화장실 사용 후, 기저귀 교체 후,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.
- 식품을 조리할 때, 85℃에서 1분 이상 가열합니다.
- 물을 끓여 마십니다.
- 채소, 과일 등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섭취합니다.
-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합니다.
-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.
-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~2주까지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, 이 기간 동안은 학교나 직장에 출근하지 않아야 합니다.
※ source : conversation with bing, clova-x
댓글